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뼈 튀어나옴 원인 3가지

by &$# 2021. 12. 24.

목뼈 튀어나옴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목뼈 튀어나옴이 나타났다면, 척추나 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서 병원에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목뼈 튀어나옴 원인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일자목(목뼈 튀어나옴)

 

목뼈 튀어나옴은 목이 일자목이 되어서 목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정상적인 목뼈(경추)는 c자형을 이루지만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충격 등으로 인해 일자목, 거부목이 될 수 있다. 일자목과 거북목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이다. 평소 컴퓨터를 할떄 목을 빼고 어깨를 구부정하게 하거나,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하면 목뼈의 변형이 생기고 목뼈가 앞으로 빠지면서 어꺠가 굽는 등 신체 불균형이 발생한다. 그러면 목뼈가 받는 압력이 평소보다 많게는 5배까지도 늘어나는데 이로 인해 목뼈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신경을 눌러 통즘, 저림이 동반되는 목디스크가 발생한다. 목뼈 변형으로 인해 단순 근육통이 발생한 것이라면 자세교정과 재활운동, 주사치료로 나을수 있다. 하지만 목디스크로 인한 디스크성 통증이라면 시술, 수술치료를 통해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해야 한다.

 

2. 거북목 (목뼈 튀어나옴)

 

눈높이보다 낮은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같은 자세로 내려다볼떄 소위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불리우는 증상이 잘 발생을 합니다, 처음에는 똑바로 바라보다가도 점차 목이 기울어지면서 앞으로 길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머리가 앞으로, 또 아래로 향하는 자세가 오래 지속이 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 뿐만아니라 척추에도 무리가 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리가 구부러지고 눈은 치켜뜬 상태가 됩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이되면 근육이나 뼈가 자동으로 굳어지게되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책 읽는 자세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목덜미와 어깨가 뻐근하고 아픈 것입니다. 또 어꺠 근육이 많이 뭉치고 두통이 생기며 많이 피곤해지는 것입니다.   

작업능률과 학습 능률이 떨어지고, 신경질이 나고 과민해집니다. 팔의저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불면증이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척추측만증 (목뼈 튀어나옴)

 

사람의 척주에는 '만곡'이 있습니다. '만곡'이란 휘어져 있는 상태 또는 굽은 상태를 말합니다. 팔이나 다리가 심하게 휘어져 있는 상태라면 비정상이겠으나 척추에서는 만곡이 꼭 비정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척추의 만곡은 누구한테서나 나타나는 정상적인 만곡과 정상인에게서는 볼수없는 비정상적인 만곡으로 구분됩니다. 서 있는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면 척추가 일자로 똑바로 서있어 머리는 몸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았을떄 척주가 일자가 아니라 옆으로 휘어있는 경우, 사람을 옆에서 바라보았을떄 정상적으로 관찰되는 세개의 만곡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비정상적인 만곡에 해당합니다 이를 '척추변형' 이라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이 발견되는 경우는 주로 체형 이상 떄문입니다. 거울을 보다가 자신의 좌우 어깨의 높이가 다르다거나 유방의 크기가 서로 다른 것을 보고 발견하거나 등과 허리의 한쪽이 다른쪽보다 더 튀어나온것을 보고 부모님이나 주변사람이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척추측만증 중 가장 흔한 특발성 측만증의 주 증상은 외관상 이상입니다. 환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지능이나 운동 능력도 다른 아이와 다르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