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톱 두꺼워짐 원인과 치료

by &$# 2021. 12. 30.

발에 꼭 끼는 신발을 신고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지고 계시거나 발에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을 앓고 계시다면 발톱에도 무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균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번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로 여름철에 무좀 환자가 급증한다고 합니다.  흔히들 곰팡이균 감염은 손발에만 생긴다고 생각을 많이 하시지만, 그이외에도 손발톱, 겨드랑이, 사타구니, 머리카락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같이 바쁜 현대사회에서는 성별이나 연령에 상관없이 병이 나타나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입니다.

 

 부딪치거나 다친 경우가 아닌데도 발톱색이 변하거나, 발톱 두꺼워짐이 일어나면서 하얗게 바스러진다면 가볍게 넘기셔서는  안되는데요. 전염성이 강해 쉽게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 있고, 한 번 걸리면 다 낫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악화될 경우 다른 부위로 옮겨 갈수 있기 떄문에 걸렸다면 초기에 집중적으로 관리를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방심하다간 크게 고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발톱 두꺼워짐이 나타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톱 두꺼워짐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요인은 곰팡이균(진균) 감염 때문입니다, 발생 행태는 다양한데요, 일단 다른 환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에 의해 옮길 수 있으며,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땀을 많이 나게하는 신발을 오래 신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고, 타인과 도구를 공유하는 페디큐어를 통해서도 옮길 수 있으며, 면역력 저하나 가족력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발생 원인에 맞게 관리를 해줘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생각 됩니다. 

 

발톱 두꺼워짐의 치료 및 예방법

 

1. 무좀

발톱이 두꺼워지는 첫번째 원인은 바로 무좀 떄문입니다. 따라서 무좀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좀은 발에 땀이 많이 차거나 청결하지 않고,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발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씻은 다음 잘 말려주는게 중요합니다. 양말과 신발은 균이 번성하기에 최적의 곳인 만큼 잘 세탁해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무좀은 전염성이 강하므로 공공장소에서 물건을 공유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기를 권해 드립니다.

 

2. 신발 사이즈

발톱이 두꺼워지는 두번째 원인은 바로 신발 떄문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신발을 신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외관상 예뻐 보이기위해 작은 신발을 신거나 꽉 끼이는 신발을 신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발톱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졌어 발톱 모양이 변형되거나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발이 불편하지 않게 적당한 신발 사이즈를 신는게 중요하고, 하이힐 같은 경우도 무게가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자주 신는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3. 노화

발톱이 두꺼워지는 세번째 이유는 발톱의 노화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노화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각질이 쌓이고 두꺼워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예방을 해 주어야 겠지요? 보습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관리 차원에서는 아주 좋은 방법이며 주기적인 각질 관리도 중요하겠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노화를 예방하거나 노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4. 잘못된 발톱 깍기

밡톱이 두꺼워지는 네번째 이유는 잘못된 발톱 깍기떄문입니다. 손톱과 마찬가지로 발톱도 깍을때 신경을 써 주셔야 하는데요, 발톱을 밑의 살보다 더 바짝 깍게 되면 발톱이 받는 압력이 커지게 되고 발톱이 자라는 속도로 늦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발톱이 자라면서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손톱과 발톱 모두 적당히 잘라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발톱 두꺼워짐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